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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발일지-1
    개발일지 2022. 10. 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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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에 대한 구상은 미리 끝내놓았고

     

    우선 기본적인 스프라이트를 구하기로 했다(플레이어 // 땅 백그라운드)

     

    최초로 찍어본 도트

     

     

    ◀최초로 찍어본 도트

     

     

     

    직접 찍어보려고도 했으나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오지않아 일단 넘어가기로하고

    에셋 스토어에서 적당한 에셋을 찾아보기로했다.

     

     


    https://opengameart.org/ (무료에셋 사이트)

     

    OpenGameArt.org

     

    opengameart.org

    이곳에서 제한없음 태그의 여러 에셋을 둘러보고

    일단 당장 필요한 플레이어(강아지) 와 땅 스프라이트는 구하였고

     

     

     

    강아지 스프라이트

     

    땅 스프라이트

     

     

     

     

     

    바로 유니티로 돌아가 만들기를 시작했다.

     

     

     


     

     

    우선 palyer가 될 2d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배경이 되어줄 타일맵을 생성하였다.

     

     

    애니매이션 추가

     

    그 후 스토어에서 구한 dog 스프라이트를 움직이도록

    프로젝트 창에서 animation을 추가하고 dog 스프라이트에 적용 후 애니매이터 컨트롤러를 이용해 녹화하여 기본 애니매이션을 구현하였다. (움짤로 변환과정에서 뭔가 문제가 생긴 것 같다. 해당 gif파일보단 자연스럽게 움직인다.)

     


    다음으로 타일맵에 적용할 새로운 팔레트를 생성 후 미리 받아둔 땅 스프라이트를 타일맵 팔레트에 쓰기좋게 배치하였다.

    타일맵에서 쓰기 편하게 스프라이트를 에디터에서 미리 적절하게 자르는게 중요한 듯 하다.

     

    그 후 강아지가 중력의 영향을 받도록 Rigidbody2D,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Box collider2D 를 적용 해 주었다.

     

    마찬가지로 타일맵에는 모든 타일맵에 적용 될 수 있도록
    타일맵 자체에 Tilemap Collider 2D 를 적용시켜주었고

     

    맵에 오브젝트들이 끼여버리는 일을 방지하기위해 추가적으로

    Composite Collider 2D 를 넣어서 하위 콜라이더들을 하나로 묶어주었다.

    (★컴포지트 콜라이더를 추가하면 자동으로 rigidbody가 추가된다.

    이때 바디 타입을 다이나믹에서 스태틱[고정] 시켜주면 된다.)

     

    +

    해당 타일맵은 바닥을 위한 타일맵의 작업이므로

     

    새로운타입의 타일맵 (함정, 벽 등등) 에서 다른 상호작용을 원한다면

    새로운 타일맵을 만들어서 새로 적용해주어야 한다.

     

    혹은 캐릭터가 만난 콜라이더가 바닥인지 벽(혹은 함정)인지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기초구성

     

    이제 플레이를 눌러본다.

     

    바닥은 그대로 존재하고, player 애니매이션은 바닥을 정상적으로 인식하며 작동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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